OpenAI의 공동 창립자인 Elon Musk는 예정된 법원 심리를 하루 앞두고 회사와 그 임원인 Sam Altman과 Greg Brockman에 대한 소송을 철회했습니다. 지난 2월 제기된 소송은 OpenAI가 인류의 이익을 위해 인공 일반 지능을 개발한다는 원래 사명에서 벗어나 이익을 우선시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머스크의 소송 혐의
머스크는 지난 2월 제기한 소송에서 오픈AI가 폐쇄형 이익추구 기업으로 변모해 사실상 최대 투자자인 마이크로소프트의 자회사가 됐다고 주장했다.그는 회사가 인류의 이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인공일반지능(AGI)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주장했는데, 이는 원래의 비영리 사명에서 벗어났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법률 전문가들은 모든 관련 당사자가 서명한 공식적인 서면 합의가 없다는 점을 지적하며 소송의 근거에 대해 의구심을 표명했습니다.OpenAI 경영진은 머스크가 회사의 AI 목표를 지원하기 위해 상당한 수익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했다는 이메일을 게시하여 머스크의 비난에 반박했으며, 이는 소송에서 그의 주장과 모순됩니다.
OpenAI의 반론
OpenAI는 Musk의 주장에 신속하게 대응하여 법원 제출에서 이를 "일관되지 않고" "경솔하다"고 표시했습니다.회사는 Musk가 OpenAI와 초기 상호작용한 여러 이메일이 포함된 블로그 게시물을 게시했는데, 이는 회사가 AI 목표에 필요한 컴퓨팅 리소스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상당한 수익을 창출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인정한 것으로 보이며, 이는 OpenAI가 다음과 같이 주장하는 그의 소송과 대조됩니다. 부당하게 이익을 추구하고 있었습니다.
OpenAI의 리더들은 최근 ChatGPT 출시로 성공을 거뒀고 Musk가 경쟁 AI 회사인 xAI를 설립하려는 움직임을 고려하여 이러한 상황에 대해 유감을 표시했습니다.법적 분쟁은 빠르게 가치를 얻고 급성장하는 AI 분야의 리더로 떠오른 ChatGPT 선구자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대조적인 관점을 강조했습니다.
소송 기각
CNBC에 따르면 소송 취하 결정은 머스크가 자신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X에서 OpenAI를 공개적으로 비판한 지 하루 만에 이루어졌다. 애플이 ChatGPT와 디지털 개인 비서를 통합하는 파트너십을 발표한 이후다.머스크의 법무팀은 화요일 제출한 소송 포기 요청에 대한 이유를 밝히지 않았으며 OpenAI의 사건 기각 신청에 대한 청문회가 수요일로 예정되어 있었습니다.
이번 소송 기각은 인공지능 스타트업 공동 창업자들 사이의 오랜 법적 공방이 끝났음을 의미하며, 빠르게 가치를 얻어 AI 분야의 선두주자로 떠오른 오픈AI(OpenAI)를 어떻게 통치해야 하는지에 대한 상반된 관점을 보여준다.